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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보건용 마스크' 허위과대 광고 138건 적발
등록일 2018-04-06 글쓴이 뷰코셋코리아 조회 90


식약처, '보건용 마스크' 허위과대 광고 138건 적발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중국발 황사 등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고 있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서 마스크를 한 시민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2018.03.29.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류난영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쇼핑몰 등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는 보건용마스크 광고 1
706건을 점검해 허위·과대 광고한 138건(8.1%)을 적발했다고 6일 밝혔다.



보건용마스크는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지정·관리는 물품이다. 

위반 유형별로는 ▲공산품 마스크를 황사·미세먼지 차단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허위 광고(68건) ▲미세먼지 차단 효과만 인정받은 'KF80'의 
보건용마스크를 감염원 차단 효과(KF94, KF99)도 있는 것으로 과대 광고(70건)다. 

 
 

'KF94'와 'KF99'은 황사·미세먼지 차단과 함께 감염원 차단 효과도 인정받았지만 'KF80'은 황사·미세먼지 차단 효과만 인정받은 보건용마스크다. 

이번 적발된 허위·과대 광고 건수 가운데 1회 위반한 130건은 시정지시했으며 시정 조치했음에도 2회 이상 위반한 8건은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용마스크에 대한 허위·과대 광고 게시물이 많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G마켓 등에 허위·광고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온라인쇼핑몰 별 위반건수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40건, G마켓 19건, 홈앤쇼핑 15건, 11번가 8건, NH마켓 8건, 옥션 7건, 인터파크 5건 등의 순이었다.

식약처는 황사·미세먼지에 대비해 '보건용마스크'를 구입하려면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건용 마스크는 KF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해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낸다.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입자를 80%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걸러낼 수 있다.

최근 콧속에 삽입해 코로 흡입되는 입자 차단 제품(일명 '코마스크')은 황사·미세먼지부터 

코, 입 등 전체적인 호흡기의 보호를 기대할 수 없으며 의약외품이 아니다.

보건용마스크 착용 시 코와 입이 완전히 가려지도록 고정하고 코편을 눌러 마스크가 코에 잘 밀착되도록 하여 

틈새로 새는 공기(안면부 누설)를 최소화해야 한다.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일반형이나 배기밸브형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필터교체형이나 필터교체·배기밸브형은 필터 교체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또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한다.

보건용마스크를 사용하더라도 미세먼지를 100% 차단하는 것은 아니므로 황사나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 이상일 때는 외출이나 실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하며, 

 

 
 

특히 건강한 성인에 비해 호흡기가 약한 영·유아는 외출을 하지 않아야 한다. 

식약처는 "전문가 의견, 보건용마스크 효력시험법 개정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영·유아 등을 포함한 

얼굴이 작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보건용마스크가 개발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며 "식약처는 소비자가 보건용마스크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등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인터넷 사이트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ou@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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